10개 남은 구섭 플레이 상황이다보니 지극히 개인적인 플레이 환경임을 감안하고 말씀드리자면...

항해사
- 일반항해사 초대권 유용하게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글쎄요 언제쯤일런지...
- 최근 몇년간 추가되는 항해사는 5티어뿐입니다. 사용하지도 않는 1~4티어 항해사 추가해서 해결되는 문제는 아니지만 빠른시일내에 조치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이벤트 보상
- 고급 자원 사용에 따른 보상 구간 확장도 필요합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필요로 하는 고급 자원량은 늘어났는데 보상 최대치는 식량2271개, 목재2866개, 은화1284개로 멈추어 있습니다. 전당을 한칸 올리기 위해서 은화가 5천개 넘게 필요함에도 말이죠. 이벤트 보상에 대한 밸런스는 신규 컨텐츠도 아니고 빠르게 적용할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죽음의 바다
- 컨트롤하는 전투 : 서버 단위의 제국 침공, 연맹 단위의 포트로얄, 개인이 하는 죽음의 바다
- 가상 전투 : 연맹 대난투, 대해전, 토투가, 식인섬
- 각각의 컨텐츠마다 주는 재미 요소가 다르긴하지만 다양성을 즐기기보다는 너무 많아서 과하다는 느낌입니다.
- 죽음의 바다 선장 정보 복사 시간을 각 라운드로 나누어 있던것을 하나의 기준으로 통한한것은 좋았습니다.


연맹 건물
- 연맹 특성에서 연맹 건물 레벨 상승을 통해서 상당히 내구도가 증가하였는데 좋았습니다. 물론 현재 유저들이 강해진 만큼 그에 맞게 건물 레벨이 추가되어야 하는것 같기도 합니다.
- 연맹 특성이 추가될 계획이 없을까요? 아직 모든 특성을 완료한 것은 아니지만 실직적으로 필요한것은 완료되었고 현재는 연맹 기부 포인트를 얻기위한 것들만 남아있습니다.

- 건설 포인트가 건물 대비 너무 부족합니다. 현재 200보다는 훨씬 더 많은 포인트가 기본값이 되면 좋겠습니다

대장장이의 혼(고급)
- 고급 대장장이의 혼 제작 시간 100% 단축 이벤트 계획은 없는것은 아이템의 가치를 보존하고 게임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라고는 하지만 이미 건물/연구 즉시 완료, 고급 자원 제작 시간 단축등이 생겼고, 가속이나 고급가속 또는 골드를 사용했던 유저들만 상대적인 피해를 보아야했습니다.
- 나중에 뒤통수 맞기 싫어서(또는 귀찮아서 일지도...) 혼 10M을 가지고 있지만 고급 혼으로 제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즉시 완료를 하지 않을까...아님 대장간 S10이 될때 70개씩 제작하고 연맹원을 집어 넣을까...그렇습니다.

상자 한번에 열기
- 가능하다면 좋겠습니다.
- 이벤트 보상 한번에 받기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투가
- 시즌 시작할때 등록된 상태에서 승리하여 +점수를 얻지 못하고 해당 목록의 상대에게 모두 지기만 하면 목록을 리셋할수가 없습니다. 물론 목록에서 같은 연맹원을 선택해서 이기고 목록을 리셋할수도 있습니다만 현재 시스템적인 상태는 그렇습니다.

함대 그룹 편성 프리셋을 확장
- 가능하다면 좋은 기능 같습니다. 다만 최적화 작업이 많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서버 채팅창 보상 획득 알림 기능
- 매우 좋은 기능이네요. 기다리겠습니다.

인어 4단계
- 집결 시간 5분은 너무 긴것 같습니다. 레이드처럼 1분이어도 충분할것 같아요

예전에 비해서 렉도 많이 줄어들고 플레이 환경이 좋아진 부분도 있지만 운영자측과 플레이어측의 입장차는 아직 만족을 못하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항상 응원할테니 좋은 소식 많이 들려주세요.